집전장치의 공력음 대책(Countermeasures for Aeroacoustic Noise from Pantograph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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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철 소음은 주로 집전장치계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이 가장 크며 집전계음은 아크음, 공력음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속도의 6승에 비례하기 때문에 고속철의 소음저감 문제는 커다란 과제로 되고 있다. 집전장치의 당면문제를 해결하고자 공기유속을 저감시키거나, 집전장치 덮개를 설치하거나, 경사 각도를 줄이는 등 노력을 하고 있으나 최근 덮개자체가 고속구역에서 공력음원으로 되고 있어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 집전계음을 저감하는 방안으로 집전장치 수를 삭감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나 이는 가설 선과의 접촉 기회가 감소하게 되므로 집전 안정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선을 이탈할시 아크음을 억제하는 방안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극히 고품위의 집전 성능과 저소음 성능을 갖는 집전장치 개발이 수행되어져야 한다.
□ 저소음 집전장치 개발에서 공력음을 저감하고자 공기흐름에 노출되는 부분의 수를 가능한 한 적게 하고 능형집전장치를 적은 모양으로 개선하여 안정된 양력특성과 저소음 성능을 갖는 구성 틀을 만드는데 노력할 필요가 있다. 종래의 주체 양력특성은 안정되어 있는 반면 장치가 주 음원으로 되고 있어 일체형의 주체로 개조하고, 주체모양은 진행방향에 따라 공력특성이 달라지므로 전, 후 비대칭모양의 주대단면을 이용한 양력조정을 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
- 저자
- Kaoru Murata ; Takeshi Kuri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27(5)
- 잡지명
- 소음제어(N3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37~342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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