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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체의 과학((Special Issue) : Comprehensive and Systematic Approach to Mitigation of road Traffic Noise : Science on Traffic Congestion)

전문가 제언
□ 교통정체의 문제를 우선 경제, 사회적인 면에서 보면 물류비용의 증가로 인한 악순환의 반복발생문제와 무분별한 승용차의 구입으로 인해 에너지빈국인 우리나라의 수입에서 차지하는 에너지비용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환경측면에서는 운수분야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은 지구온난화물질로 앞으로 발효되는 교토의정서에 의한 감축기준에서 심각한 문제를 줄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대책수립이 화급한 실정이다.

□ 일본의 Tokyo를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이나 우리나라의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중부권의 교통정체상황은 거의 비슷한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런 상황이 점차로 지방으로 확대되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규제수단뿐 아니라 효율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이 출현해야 할 것이다.

□ 우선 현실적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교통수요관리정책인 시간분산정책은 우리나라가 앞서 있는 IT기술을 충분히 활용하여 라디오, TV, 전화, 인터넷 등의 정보제공수단을 효율적으로 조합시켜 전국적인 상세한 교통상황을 시청각적으로 개인의 요구에 의해 시공적(時空的)으로 제공하는 편리하고 간편한 시스템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 본 내용은 일본의 Tokyo를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지역에서의 교통침체에 대한 현상을 그 원인과 해결대책을 중심으로 조사한 것으로 우리의 이 분야 연구자에게도 시사하는 점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며 아무튼 경제사회적으로나 환경적인 측면에서 주는 유무형의 손실을 경감하기 위한 우리나라에서의 교통정체에 대한 대책이 빨리 출현하기를 기대합니다.
저자
Masao Kuwaha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27(6)
잡지명
소음제어(N312)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31~436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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