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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도로소음 저감(Approach to Tire-road Noise reduction for Tires)

전문가 제언
□ 자동차 소음에서 타이어 도로소음이 점하는 비율은 가속주행시 대형차, 중형차, 승용차가 각각 8.3, 13, 22.9 %이고, 정상 주행시는 각각 38, 47.4, 19.6%를 차지하고, 이 비율은 자동차의 엔진, 배기계 소음이 저감하면서 상대적으로 크게 되고 있다.

□ 타이어는 자동차의 하중 지지, 구동력, 제동력을 전달,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완화, 차량의 방향 전환.유지 등 많은 기능 담당과 아울러 저연비성 (낮은 굴름 저항), 내마모성, 내구성 등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소음도 저감해야 한다. 그러나 타이어 도로소음의 음원은 타이어의 접지부분 가까이에 있어 자동차의 주행을 유지하기 위하여 음원의 차폐를 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 이 연구는 타이어 도로소음의 발생 기구는 패턴홈(溝)공명음, 패턴가진음(加振音), 그 이외의 음으로 규명되었고, 이들 소음발생 기구별로 저감 방안을 모색하였다. 패턴홈공명의 경우, 트레드 패턴과 트레드 형상 중, 트레드 패턴에서 저감효과를 보았으나, 트레드 형상에서는 저감효과가 적었다. 패턴가진음에서는 트레드패턴에서 편마모의 경우 효과를 보았고, 구조재료의 트레드부와 뼈대(carcass)에서 효과를 보았다.

□ 타이어는 일반의 구조물에 비하여 변형량이 크고, 변형의 계산에는, 부재의 이방성(異方性), 비선형성의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어서, 계산에 의한 타이어도로소음의 예측기술은 충분히 확립되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근년 3차원 FEM에 의한 진동해석과 BEM에 의한 음장해석을 통합하여, 소음의 예측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현재 400 Hz 이하의 주파수에서의 진동, 소음은 정도(精度)좋게 예측할 수 있게 되었지만, 타이어 도로소음의 주요 주파수성분인 1 kHz부근에서 까지 확대하고,

□ 제작 자동차의 가속주행소음 기준은 경자동차에서부터 화물자동차에 이르는 차종에 따라 76 ~80 dB(A) 선인바, 이중에서 타이어 소음이 차지하는 비율이 8.3 ~22.9%가 되므로 이러한 타이어 도로소음저감기술을 실제로 적용하면 도로교통소음의 저감에 기여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겠다.
저자
Kenji Inab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27(6)
잡지명
소음제어(N312)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07~411
분석자
김*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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