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브레인 방수에 의한 금속 지붕 개수 : 구 금속 지붕을 이용한 멤브레인 방수 개수 공법
- 전문가 제언
-
□ 건축물은 국가마다 문화와 기후조건 등에 따라 크게 변화하는데, 지붕도 마찬가지여서 일본에는 강풍과 폭우 등으로 금속지붕이 많이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최근 건물의 미관상 도입하는 사례가 생기고 있다.
□ 금속지붕은 재료 특성상 열전도가 높고 부식이 쉬우므로, 단열층을 두껍게 설치하고 방식을 위해 도장 마감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에는 멤브레인 방수공법에 의해 개수하는 경우가 많다.
□ 원래 멤브레인 방수공법은 콘크리트 바탕 구조물의 벽이나 바닥에 이음새 없는 불투수성 피막을 형성시키는 공법으로 고분자 재료에 따라 내수성, 내후성을 가지는데, 합성고분자 기술의 발달로 방수기술이 급격히 좋아지면서 지붕방수에도 쓰이고 있다.
□ 방수재는 개량 아스팔트 시트, 우레탄 고무계, 아크릴 고무계,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 방수재 등이 많이 쓰이는데, 먼저 자연환경과 건물의 구조, 용도를 고려한 방수설계의 적용이 필요하다.
□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은 금속지붕이 많은 일본의 경우 멤브레인 방수공법 적용 시 유의사항 등을 소개하고 있어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이며, 금속지붕의 취약한 단열, 내화성능을 감안한 개수설계가 적용되어야 하고, 특히 마감시공이 매우 중요하다.
- 저자
- Osada Masa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34(11)
- 잡지명
- 방수저널(B5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4~59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