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모형(Virtuality)기술을 이용한 원자력 발전소 공사 - 건축, 기전간 의 협조-
- 전문가 제언
-
□ 건설현장은 각종 공정이 복잡다기화 되어 있기 때문에 공정을 단순화하고 주공정에 맞추어 부공정을 시공하는 것이 공사의 원활한 진행에 반드시 필요하다. 토목시공에 이어 건축시공에 들어가게 되는데 주공정인 건축공사과정에서 기계설비공사, 전기설비공사 등이 부수적으로 진행되기 마련이므로 주공정과 부공정간의 긴밀한 협조가 대단히 중요하다.
□ 특히 원자력발전소 공사는 대형기기와 복잡한 배관이 건축공사와 동시에 시공되는 일이 많으므로 공사의 생산성을 높이고 시공효율향상과 공사비절감, 공기단축을 위해 건축공정과 기계설비공정, 전기설비공정 간의 상호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 일본 중부전력주식회사 Hamaoka 5호기 원자력발전소 건설공사는 건축과 기계, 전기가 보유하고 있는 3차원 CAD 정보 및 공정정보를 유효하게 활용하기 위해 정보를 상호 공유하는 협력체계를 갖추고 있다.
□ 건축과 기계, 전기간의 협조운용 시스템이 구체화되면서 공사 진행의 중복, 중단, 재시공, 설계변경 등을 배제할 수 있었고 3차원 CAD에 의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밀도가 향상된 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 우리나라 역시 과거의 단순 토목 및 건축공사로부터 기술집약형 플랜트 설비의 국내외 시공이 빈번한 바 각 공정간의 정보공유, 기술공유를 통해 협력을 강화하고 각종 소프트웨어를 철저히 활용하는 첨단건설현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Tanaka ; Nakamura ; Tokuhira ; Kawab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646)
- 잡지명
- 건설의 기계화(G40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2~26
- 분석자
- 유*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