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심도 지하굴착기술의 현황과 동향

전문가 제언
□ 대도시에서의 지하 공간 이용은 갈수록 효용성이 인정되는 추세로서, 대규모 쇼핑몰이나 메가 시티 구상이 나오고 있으며, 사회기간시설로서 지하철도와 지하고속도로도 많이 추진되고 있다.

□ 여기엔 막대한 건설비용과 함께 방재대책, 정전대책, 지진대책 등이 필요하나,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 대심도인 100m 이내는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이러한 대심도 굴착기술로는 실드기공법이 필수적으로서, 대단면화 및 장거리화 하고 있어서 이에 따른 기술개발도 매우 활발하다.

□ 일본은 대심도 지하 이용법을 제정하고 지표면 하 40m 이하 또는 건물 기초 말뚝 지지층 윗면에서 10m 이하는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활발한 지하이용의 길을 터주고 있다.

□ 이에 따라 TOKYO, OSAKA, NAGOYA의 3대 대도시는 대심도 지하 지도까지 작성하여 대심도 지하 공간이용에 대한 안내 역할을 하는 등, 대도시의 입체 공간 이용에 의한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일본에서의 대심도 이용 관련 기술을 보면, 지하이용의 의미와 이를 위한 기술적 내용을 보여주고 있어 많은 참고가 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철도법에 40m 심도 초과 시엔 토지소유자에게 20%의 보상을 하게 되어 있어 일본과는 많은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 대도시의 대심도화는 거대도시에서의 경쟁력 차원에서 우리도 법적 제도정비와 함께 기술개발 및 이용의 길을 터줘야 할 것으로 보이며, 서울, 부산 등 대도시의 평면 확대의 한계가 있는 만큼 보다 적극적인 도시 계획적 접근도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Toru Kond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59(1)
잡지명
Civil engineering(A108)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2~68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