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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드공법 : 실드 형식의 선정

전문가 제언
□ 실드공법은 1818년 영국의Marc Isambard Brunel이 고안하여, 런던의 Thames강을 가로지르는 해저터널의 건설에 사용된 이래, 막장과 작업실 사이의 격벽이 없는 개방형의 수굴식, 반기계굴식, 기계굴식, 블라인드식을 거쳐, 현재는 밀폐형의 이수식과 토압식이 그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 밀폐형인 이수식 실드공법은 지반의 지질에 거의 구애되지 않고, 특히 하천이나 해저, 호수 밑바닥과 같이 지하수의 수압이 높은 곳에서의 터널굴착에 적합하여, 일본에서는 대도시의 지하철 터널공사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일본 도쿄의 최대 사영철도회사인 Deido 고속도교통영단은 지하철 건설과 운영에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바, 키요스미시라카와역과 스미요시역 사이의 1,359m를 두 개의 단선터널을 각각 이수식과 토압식 실드공법을 이용하여 8개월 이내에 완공하는 놀라운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

□ 최근에 이르러서 일본에서는 지하 100~150m의 깊은 곳에 기반시설을 건설할 때는 개인의 소유권을 제한할 수 있는 특별조치법이 발효하고 있고, 방사성폐기물 연구를 위한 지하연구실도 지하 1km 정도 되는 곳에 건립할 예정이어서, 이와 같은 심도를 지닌 터널의 굴착에 실드공법의 사용이 불가피하겠지만, 보다 기술적인 보완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개착식에 비하여 실드터널의 건설단가가 너무 비싸, 도시에서의 지하철 공사에는 아직 한정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삶의 질의 향상과 함께 우리나라도 실드공법에 의한 터널의 공사가 보다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건설 회사들은 이에 대비한 기술축적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자
Satoshi TAKAHA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58(12)
잡지명
Civil engineering(A108)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0~69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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