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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드공법: 실드공법에 있어서의 비용감축을 위한 조치

전문가 제언
□ 실드공법에 의한 터널굴착은 하천, 해저와 같은 연약한 토사지반에서의 시공이 용이하고, 시공속도가 빨라 공기를 단축할 수 있고, 도심 교통장해를 최소화할 수 있어, 선진국에서는 대도시의 지하철공사에 그 채택이 늘고 있다.

□ 그러나 지하철 터널이 단선에서 복선으로, 그리고 다시 3선으로 단면이 커지고 있어, 실드기 자체의 대형화로 인한 가격이 비싸며, 복공에 필요한 세그먼트의 제작비와 합치면 터널공사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비용절감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 일본의 테이토고속도교통영단은 일본 제1의 사영철도회사로서, 토쿄시내의 지하철 도자이센 및 난보쿠센을 건설ㆍ운영하고 있으며, 실드터널 굴착에 관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실드기의 활용을 다양화하는 한편, 세그먼트의 설계와 제작을 최적화하여 터널건설에 필요한 경비를 절감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부산지하철 2호선 수영구 민락동과 해운대구 우동 사이의 수영강 횡단구역 420m를 원래는 댐을 만들어 해당 구간을 모두 파낸 후 터널을 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었지만, 강을 차단함으로써 강 상류지역인 금사공단의 침수피해와 하류지역의 어장 피해를 고려하여, 실드공법으로 설계변경을 하였다.

□ 그러나 이는 당초의 설계보다 약 100억 원 정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 우리나라의 실드터널 공사의 역사가 짧아 비용절감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 실드공법이 명실 공히 도시 지하철 구축의 주류가 되기 위해서는 건설회사에 의한 경비절감의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Kazufumi NOYA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58(12)
잡지명
Civil engineering(A108)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6~91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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