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틸렌비닐알코올(EVOH) 수지 산업전망

전문가 제언
□ 플라스틱 포장재료, 특히 식품의 보존 용기로 사용할 때 가스 배리어(gas-barrier)성 부여가 매우 중요하다. 주 목적은 우선 산소를 차단하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 최근 활발히 행해지고 있는 기법으로는 산소를 물리적으로 막는 수동적 방법과 들어오는 산소와 반응을 시켜 흡수하는 능동적 방법도 있다. 현재까지 가장 널리 쓰였던 플라스틱 포장 재료의 가스배리어성 확보는 알루미늄박(箔) 등 기체를 투과시키지 않는 재료와 복합화하는 방법이다. 현재 가장 활발한 방법으로는 전체를 플라스틱으로 구성할 수 있는 EVOH 수지로 대표되는 가스-배리어 수지와 기존의 수리를 다층화시키는 방법이다.

□ 가스-배리어 재료 중 가장 범용적이고 대표적인 소재는 PET이다. 한국의 총 PET 병은 연간 26억 개에 달한다. 2003년 말 부터는 맥주용 PET 병(1.6lℓ)이 출시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병의 경우 100% PET가 아니라 EVOH 수지와 같은 특수 가스배리어성 수지와 복합화한 제품이다. 한국에서도 점점 가스배리어성이 높은 포장 재료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 갈 것이다.

□ EVOH 수지는 식품 포장용뿐만 아니라 자동차 연료 탱크, 지하 파이프 등 산업적 용도로도 그 응용 분야가 넓어지고 있는 미래 소재 중의 하나이다. 현재는 일본이 EVOH 수지 생산을 세계적으로 독점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한국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중국에서의 수요 창출도 크게 기대되므로 가공 기술과 함께 EVOH 수지 자체의 생산도 한국으로서는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저자
Tomoyuki Watanab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55(1)
잡지명
Japan plastics(A053)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2~67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