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화 유기라디칼이차전지개발
- 전문가 제언
-
□ 2004년 11월 8일 일본 NEC는 전류용량 100mAh, 에너지용량 360mWh인 반명함판 크기의 유기라디칼 이차전지를 개발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시험제작한 전지 2개를 휴대용 음악플레이어에 연결하면 30초간에 충전하고 80시간 사용할 수 있다. 4개를 사용하면 100W의 데스크톱PC를 40초간 구동할 수 있어 데이터백업용 무정전(無停電) 전원으로서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 유기라디칼전지의 활물질로 사용하고 있는 재료는 2,2,6,6-PTMA로 알려져 있다. 질량당 용량밀도가 111Ah/kg으로 리튬이온이차전지의 150 ~ 170Ah/kg에는 못 미치나 다양한 안정화유기라디칼재료의 개발 가능성이 높아 곧 리튬이온이차전지의 성능을 능가할 것으로 보인다.
□ 2001년 11월에 발표된 이래 현재까지는 일본 NEC가 독보적인 개발역량을 보이고 있다.
□ 유기라디칼이차전지는 안정라디칼의 산화/환원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축적하고 방전하는 새로운 원리의 이차전지로 활물질인 라디칼의 특성을 반영하여 고출력으로 충방전 사이클이 긴 전지임이 이미 확인되어 전원기근상태에 있었던 휴대용전자기기에 새로운 기능을 부가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전지는 리튬이온이차전지와 같은 제조공정으로 제조할 수 있어 기존설비의 이용이 가능하여 가격 경쟁력도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커패시터의 고출력특성과 리튬이온이차전지의 고에너지밀도를 동시에 실현시킬 수 있어 전자기기용 전원만이 아니라,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전원으로, 한 발 더 나아가서 , 긴 충전시간과 짧은 주행거리 문제를 극복하여 전기자동차의 전원시스템으로서의 가능성도 커서 전기자동차의 활용성을 보다 높일 수도 있게 된다.
- 저자
- M.S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52(2)
- 잡지명
- 공업재료(A02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2~46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