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 전지를 위한 수소와 그 촉매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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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에 적용하는 연료전지는 화석연료의 유한성 뿐만 아니고 지구온난화를 야기하는 환경공해물질의 배출에 대한 하나의 지상 명령이라 할 수 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물이 생성될 때 전자의 이동을 이용하는데 가장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수소를 여하히 생산 공급할 것 인가 이다.
□ 연료가스에서 개질에 의하여 생산되는 수소와 물의 전기분해에 의하여 생산되는 수소는 그 속에 잔존하는 불순물이나 타 가스의 존재여하에 따라 이를 제거하는 방법과 운전하는 방법에서 많은 기술적 어려움과 공정의 복잡성이 제기된다.
□ 이글에서는 연료개질 수소의 경우에 도입되는 촉매에 대한 개괄이 기술되어 있고, 한편으로는 순수소와 순산소를 사용할 때의 생산비가 높은 순수소의 생산에서 풍력이나 바이오메스 등의 자연에너지의 적용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연료 전지 차에 대한 사회의 인프라 구축까지는 이르지 못했는데 일본은 이미 8개소의 각종 원료가스의 성질별로 가스 스테이션을 설치 , 비교검토를 시행하고 있는 점에서 많이 앞서고 있음을 느낀다.
- 저자
- Saito T.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392)
- 잡지명
- 현대화학(A41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6~51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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