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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환경 대응 도장 기술의 동향(Trends of Eco-friendly Coating Technologies for Automobiles)

전문가 제언
□ 자동차 도장의 도료는 하도의 방청 도료, 도장 면을 평활하게 하는 중도 도료 그리고 미려한 외관을 위한 상도 도료로 구별된다. 즉 도막은 하도, 중도, 상도의 구조를 이루고 있고 하도는 내수성과 방청에 강한 기초 도료이고 중도는 금속 표면의 미세한 구멍과 하도의 거친 면을 덮어 주며 상도는 자동차의 미관을 향상시켜 상품 가치를 높여 준다.

□ 자동차용 도료는 대부분 수지, 안료, 용제의 3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다. 수지는 천연 수지와 합성수지가 있으며 도료의 성질을 좌우하는 도막의 요소로 용제 증발형 도료와 반응형 도료가 있다. 안료는 내후성과 내약품성이 뛰어난 안료가 사용되며 착색 안료, 체질 안료, 방청 안료로 구분된다. 용제는 수지를 녹이고 안료를 분산시키는 작용을 한다.

□ 용제의 배합에 따라 유기 용제를 사용하는 것을 유기용제(VOC)형, 용제가 물인 것을 수용성 도료라 하고 용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분체 도료라 한다. 분체 도료는 피 도장 물체에 도장한 후 열로 가루를 용해하여 도장 막을 형성한다. 용제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환경성, 위생 성 및 화제 위험성이 뛰어나며 회수로 재활용이 가능하여 도료의 손실이 적고 작업 관리가 용이하고 비교적 환경 친화적이다.

□ 마무리 도료의 종류는 래커 종류의 도료와 열처리 도료 그리고 2액 형 도료 및 습윤 경화형 도료가 있다. 2액형 도료는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하여 가교 반응으로 경화시킨 도료로 경화제의 종류와 첨가량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진다. 습윤 경화형 도료는 2액형 도료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작업상 문제를 개선한 것으로 도막 성능이 좋아 향후 사용 가능이 증가할 도료 중의 하나이다.

□ 본고에서는 자동차 도장의 구성과 기능에 대해서 해설하고 환경 대응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 환경 대응에 대해서 VOC 저감 대책과 동시에 CO2 배출의 저감 대책에 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여기서는 VOC 저감 및 CO2 저감의 새로운 도장 방법으로 3습윤(wet on) 도장 기술을 제안하고 수성 도료와 조합하여 향후 새로운 표준 도장 시스템의 기술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저자
Hiroshi Kubota ; Takakazu Yaman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기초과학
연도
2003
권(호)
26(11)
잡지명
Petrotech(N331)
과학기술
표준분류
기초과학
페이지
893~899
분석자
오*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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