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전지의 표준출력측정(Standard Measurement Methods of Output Power for Solar Cells)
- 전문가 제언
-
□ 일본은 제1차 석유위기가 있은 직후인 1974년부터 석유대체에너지로서 태양광발전에 관한 연구에 착수하여, 2003년 말 현재 시설용량 860MW라는 세계최대의 태양광발전을 자랑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태양전지의 생산도 세계최대 규모이다.
□ 일본은 태양전지의 출력측정과 교정방법에 대한 연구도 1974년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결정계 태양전지 셀 및 모듈, 비결정계 태양전지 셀 및 모듈에 대한 일본공업규격을 완료하고, 다접합 연료전지 셀에 대한 공업규격을 준비하고 있다.
□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일본은 국내의 규격을 국제표준규격으로 IEC에 제안하여, IEC의 기술위원회 82는 일본의 JIS C8910을 그대로 IEC의 규격으로 채택하여, 국제사회에서의 위신을 과시하고 있다.
□ 자국이 지닌 기술을 바탕으로 국제규격이 만들어지면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면서도 세계 시장을 확보할 수 있어, 기술을 지닌 국가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는 제품에 관한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활발한 국제 활동을 통하여 명성을 얻어야 가능하다.
- 저자
- Ryuichi SHIMOK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33(1)
- 잡지명
- 광학(G13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2~36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