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최근 동향
- 전문가 제언
-
□ 엔진오일은 연비 향상을 위한 저점도화·저마찰화, 가혹조건에 견디기 위한 열산화 안정성 및 환경대응을 위한 사용량 저감·저유황화 등이 요구된다. 이들은 각종 엔진오일 규격에 반영되며 엔진오일의 성능 개선은 신규격 제정 또는 기존규격 개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모든 엔진오일에는 제품성능과 점도에 대한 분류 규격이 표기된다.
□ 비교적 연비향상을 중시하는 API분류는 현재, 가솔린엔진용 SE~SL, 디젤 엔진용 CC~CI-4 등이 있으며, 2004년 11월에는 SM/GF-4가 도입되었다. ILSAC규격은 2004년 7월 GF-4의 도입으로, CAFE 기준, 열산화 안정성 요구 등에 대응하며, 장기 안정성 등이 강화되었다. ACEA규격의 특징은 엔진의 고성능화에 따른 엔진보호를 위해 전단 안정성, 마멸 방지성 등 전반적인 성능의 강화를 요구한다. 이외에 JASO, ASTM, MIL 등과 자사엔진의 특성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자동차사가 독자적으로 제정한 규격이 있다.
□ 2004년 7월 ILSAC GF-4, 11월 API SM 도입에 따라, Nippon Oil은 2004년 12월 1일부터 API SM/EC ILSAC GF-4 5W-30급 등의 모터오일 등의「ENEOS 오일시리즈」의 신 라인업을 발매한다. Idemitsu는 GF-4에 대응하여, 실기연비시험과 요소시험 및 MoDTC의 첨가효과에 대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100% 합성기유와 최신 첨가제 기술을 적용해 최신 엔진에 적합하도록 SK에서 자체 개발한 차량용 엔진오일「ZIC XQ」는 API SL/CF, ACEA A3/B 3/B4, BMW Long Life 규격 등을 만족하는 제품이다.
□ 향후, 연비규제 강화에 따른 초저점도 엔진오일의 사용비율 증가와 배기규제 대응을 위한 오일 사용량 저감, 촉매 피독성 감소 요구 등이 증가될 것이므로, 저점도화 연구와 더불어 첨가제에 의한 마찰 저항 저감, 오일의 기본 성능 향상 등으로 고객만족과 함께 환경보호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Hitoshi HAMAGU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55)
- 잡지명
- Journal of economic maintenance tribology(B48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9~23
- 분석자
- 조*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