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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출가스 대책의 최신 동향

전문가 제언
□ 자동차 배출가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는, 자동차배출 허용기준, 제작차량관리, 운행차량관리, 연료품질기준, 배출가스 부품관리 등의 분야의 연구가 필요하다.

□ 유럽에서는 2005년 EURO-Ⅳ기준으로 디젤승용차의 PM 배출한도는 0.025g/km로 휘발유차와 유사한 수준을 요구하여 매연저감장치 부착이 필수적이며, 후처리기술 적용 환경 조성을 위해 미국 환경청은 2006년까지 초 저유황유 공급을 의무화 했고, 2007년부터는 첨단 후처리기술 없이는 PM 및 NOx 규제를 만족시킬 수 없도록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의 중량 자동차(HDV)의 배기규제(EURO-Ⅳ/Ⅴ 및 US 2007)에 대응 가능한 적용가능기술(AVL사 예측)은, 초 저유황유 적용이 필수이며, EGR, DPF 및 SCR기술의 적용이 요구될 것이다.

□ 일본은 유황분 10ppm 이하의 초 저유황유 공급을, 당초 계획보다 2년이상 앞당긴 2005년 1월부터 전면 개시한다고 2004년 9월 일본 환경국이 발표했다 .

□ 한국 환경부는 무·저공해 자동차 사업단을 2004년 9월 발족하여, 자동차로 인한 오염물질을 현재의 70%로 저감하며, 제작차량 및 운행차용 후처리장치 기술, 저공해자동차기술, 극미세입자측정 기술개발 및 인체 위해성 평가 등의 공통기반기술 개발 등을 통해, 2011년에는, EURO-Ⅴ 1/2 수준의 중소형/대형차량용 후처리적용 기술개발, 운행차용 PM/NOx 동시저감(4-Way) 시스템 상용화, KPMP(Particle Measurement Program) 운영체계 확립으로, EURO-Ⅴ기술 상용화를 실현할 예정이다.

□ 한국은 향후 2008년경부터 EURO-Ⅳ 수준으로 강화되어, 2004년에 비해, PM은 절반수준, NOx는 30% 추가 저감을 위해, 전자엔진제어, 연료의 고압분사 기술과 함께 Cooled EGR, 요소 사용 SCR 등의 기술이 추가 적용될 전망이다. EURO-Ⅳ/Ⅴ 수준이 적용될 2008년경 이후에는 대형 상용차도 DPF가 적용되어 PM 포집용 후처리 장치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DAISHO Yasuhir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455)
잡지명
Journal of economic maintenance tribology(B482)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24~29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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