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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소음 시험방법의 국제동향(International Examination on Test Method of Vehicle Exterior Noise)

전문가 제언
□ 범세계적인 현상으로 날로 증가하는 각종 차량과 이로부터 발생하는 차량소음은 오늘날 도시민들의 안락한 서민생활을 침해하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되었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소음 발생 차량에 대한 규제를 하게 되었고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소음규제법으로 통제를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피해자의 소(訴)제기에 의하여 소음 측정 자료가 제시되고 결과에 따라 피해보상이 이루어지고 있는, 극히 피동적이며 소극적인 규제를 하고 있는 실정으로써 적절한 법규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에서는 소음 측정방법에서 종래의 가속기를 최대한 밟은 상태에서 측정하던 것을 실제 시내 주행실태를 파악하여 이를 새로운 소음시험방법으로 채택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시내주행 실태를 파악하는 시점에서 신호교차점에서 가장 빈번히 가속, 감속 및 급정지 등 큰 속도의 변화와 더불어 소음도 이에 비례하여 증가함이 금번 정량적으로 관측되고 파악되었다.

□ 시내 주행실태를 면밀히 파악 후 이를 ISO 검사기준에 새로운 시험방법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했으며 이 새로운 시험방법이란 실제 시내를 운행하는 운전자가 정속주행 시(時) 평소 가속기를 밟는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소음 시험방법에 적용시키는 것이었다.

□ 오늘날 웰빙 풍조가 만연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차량 소음으로 인해 도시민이 받는 여러 가지 생활상의 스트레스는 어떠한 방법으로라도 감소되고 제거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한 종래의 불합리한 시험방법이 점차 실질적이고 유효한 방법으로 개선되고 국제적인 인증시험 기관에서 이와 같은 새로운 시험방법이 채택되어져 개선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사료되는 바이다.
저자
Yasuo OSHINO ; Tetsuo MIKAM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25(12)
잡지명
자동차연구(L063)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89~494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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