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접합을 이용한 기계구조의 진동감쇠 특성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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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접착접합은 접착면 전면에 하중을 분담할 수 있어서 결합부의 부가적 변형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볼트결합, 리벳결합 등과 비교해서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구조의 경량화를 위한 목적으로서 최근에는 항공기와 철도차량, 자동차 등의 주요구조에도 접착접합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공작기계와 같은 고강성이 요구되는 결합부에도 볼트결합 대신에 접착접합을 사용하고 있다. 적용분야를 확대하기 위하여 접착접합의 최적의 용도를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 접착제가 가진 진동감쇠 성능은 금속재료의 진동감쇠 성능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접착에 의해서 구성된 기계구조물에는 높은 진동감쇠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접착접합구조의 진동감쇠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진동감쇠 성능이 높은 접착제를 사용함과 동시에 접착층의 변형에너지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부위에 접착접합부를 배치하는 설계를 할 필요가 있다. 향후에는 구조의 진동감쇠 성능을 향상시키는 설계법을 완전히 터득하여 실제 적용 시에 완벽을 기하여야 한다.
□ 이종(異種)금속의 접합이 가능하다는 접착의 이점을 살려 진동감쇠 성능이 큰 복합재료와 제진강판 등의 재료를 구조에 적극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실제로 선반 등의 공작기계의 구조에 접착접합을 이용한 것으로 동특성(動特性)을 개선하여 절삭성능을 향상시킨 예가 있지만 접착접합을 이용한 구조의 진동감쇠 특성 및 그 추정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인 연구는 행하고 있지 않고 있다. 이 시점에서 진동감쇠 성능의 추정법, 접착층 두께의 영향 및 온도의 영향 등을 규명하여 실제 적용상의 장점을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 저자
- KOBAYASHI TAK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7(12)
- 잡지명
- 기계설계(A05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5~49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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