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재료를 사용한 자동차의 경량화 : ULSAB-AVC 프로젝트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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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철강재 소비의 13%에 달하는 약 9,000 만 톤의 자동차용 철강재를 사용하는 자동차 산업계는 연비향상을 위한 차량 경량화와 고안전성 확보를 위해 자동차용 고강도 강재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자동차용 고강도 강재의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세계 철강업계의 연구개발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해외의 연구개발 동향을 볼 때, 국내에서도 자동차용 고강도 강재의 개발에 더욱 주력할 필요가 있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COMPENDEX DB와 BIST DB (공학·기술 분야 데이터베이스인)를 이용하여 1997년부터 2003년 사이에 자동차용 고강도 강재기술의 연구개발에 대한 ULSAB, ULSAC, ULSAS 관련 연구 자료의 발표를 보면, 일본이 10편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은 영국, 독일, 미국이 각각 9편, 7편, 6편으로 꾸준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 광양 포스코 기술연구소에서 2003년 4월에 열린 “12th International Technical Symposium on Automotive Materials & Application Technologies for Lightweighting”(AUTOMAT 2003)에서 자동차의 경량화기술, 자동차용 고장력 강판의 제조 기술, 자동차 부품 생산을 위한 성형성기술 등이 발표되었는데 자동차용 고장력 강판의 연구개발 동향을 보면 자동차의 충돌안정성과 경량화를 달성하기 위한 고강도, 성형성, 레이저 용접성의 개발이 주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저탄소 냉연 TRIP의 변태조직과 합금원소 역할의 연구, Nb, Ti에 의한 탄화물의 형태, Boron 석출물의 효과, 다단계 하이드로포밍 박판재(multi-stage sheet-pair hydroforming)의 성형성 향상 등을 많이 연구하고 있다.
□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국인 우리나라는 외국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고품질의 철강소재와 핵심 생산기술인 레이저 용접기술을 반드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런 면에서 ULSAB-AVC 일본위원회가 정리한 “고강도 재료를 사용한 자동차의 경량화”에 관한 내용은 국내 철강소재와 자동차 산업계에 좋은 참고 자료로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YAMAZAKI ; KURIYAMA ; YOSHITAKE ; TANA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3(1)
- 잡지명
- 프레스성형가공(J47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5~21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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