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RFID 관련 규격의 동향과 현황 제품

전문가 제언
□ RFID 기술이 발전되어 조만간에 Bar Code을 대신하여 사용하게 될 거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며, 점차 확대 되어감에 따라 표준화 문제와 규격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는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표준화 회의(IEC)와 유럽표준화회의(CEN) 등이 주축이 되어 표준화조직 및 업무분담을 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공업진흥청의 표준국이 국제기구들과 연계하여 참여하고 있다.

□ ISO/IEC JTC1/SC31 WG4 7개 파트로 주파수 대역을 설정하여 규격화와 표준화를 하고 있으며, GTAG와 MIT AutoID 센터와 일본의 유비쿼터스 ID 센터와 일반 사업자 중심으로 한 물품에 대한 RFID규격화 및 표준화 대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각 분야에 확대될 시에는 규격화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RFID 활용의 한계와 제한성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 현재 국내의 RFID 적용 및 기술 도입을 보면 세계 각국에서 생산된 다양한 제품을 도입하여 단순 판매로 확대되고 있으며, 응용분야에 있어서도 충분한 시험과 시뮬레이션이 없이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장래에 물품관리나 물류관리에 혼란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세계 규격화와 표준화에 동승하기 위한 국내 RFID의 표준화를 위한 국가가 주도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하여 국가 기관, 학계, 산업계, 업계를 참여시켜 규격화․표준화를 추진해야한다.
저자
Takahashi Shigehum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4
권(호)
22(1)
잡지명
컴퓨터와 네트워크랜(N321)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6~31
분석자
조*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