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는 핵 연료주기

전문가 제언
□ 원자력 발전은 우리나라나 일본과 같은 천연자원이 거의 없는 국가에서는 에너지안전뿐만 아니라, 에너지원의 최적혼합이나 온난화대책의 관점에서도 극히 양호한 에너지이다. 이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원자력발전은 기간에너지로 되어 각각총발전량의 40% 및 30%이상이 원자력으로 공급되고 있다. 또 그의 대부분이 경수로에 의한 발전으로 경수로기술은 이제까지 크게 진보하여 성숙된 기술이 되었다.

□ 일본에서는 경수로발전의 결과, 이제까지 약 11,000톤의 사용후연료가 축적되어 있고, 앞으로 매년 약 1,000~1,200톤의 사용후연료의 발생이 예측되고 있다. 이들 사용후연료의 재처리를 위하여 Aomori현 Rokashomura에 Purex법을 이용한 습식법에 의한 재처리공장이 건설되어 현재 운전을 향하여 조정중이다. 이 재처리공장의 사양은 그 인허가토대로부터 UO2의 사용후 연료가 연간 800톤을 처리할 수 있다.

□ 일본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후 핵연료를 각 발전소의 사용후 핵연료 저장조에서 임시 보관하고 있다. 중앙 집중저장시설의 건설이 시급한 현실이다. 사용후 핵연료는 폐기물이 아니라 유용한 우라늄과 플루토늄이 있어서 앞으로 고속증식로가 실용화되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재처리는 우리나라의 경우,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으로 민감하여 시행하기 어려우나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핵연료주기의 운영을 눈여겨보는 것은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저자
INOUE MAS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37(1)
잡지명
에너지(M156)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1~35
분석자
이*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