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 전력 기기의 사양과 특성 : (4) 품질 유지·저장
- 전문가 제언
-
□ 초전도체를 이용하는 전력용 기기 3가지를 다루고 있다. 즉 초전도 마그넷을 이용하는 전력에너지 저장장치(SMES)와 초전도 마그넷 베어링(SMB)을 이용하는 플라이휠 전력저장장치 및 초전도 한류기(限流器)이다. 처음 두 가지는 모두 전력에너지를 일시적으로 저장시키는 장치이며 후자는 전력계통에 단락(短絡)이나 지락(地絡)사고 시 전류의 흐름을 제한하려고 고안된 장치이다.
□ SMES는 당초에 양수발전을 대신하여 차세대에 전력을 저장시킬 수 있는 대형 에너지 저장장치로 구상되기 시작하였으나 기술적으로 해결되어야할 점이 너무 많았다. 특히 막대한 비용으로 인하여 소규모적인 쪽으로 연구방향이 바뀌었다. 기술적인 것으로는 초전도체 설계 및 제작기술, 전력변환 장치의 설계 및 제작기술, 전류제어장치, 전류리드 등 요소기술과 부수적인 주변기술로는 고진공기술, 냉각기술, 보온기술, 밀폐기술, 열 차단기술 등 최첨단 기술들이 모두 동원되는 종합기술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주변기술이 발전에 따라 SMES는 차원이 달라진다. 특히 고온 초전도체의 등장으로 대형기기는 대기 중인 상태에 있다. 그러나 소형 SMES는 상품화되어 전력계통에서 전압 및 주파수 안정도에 기여하고 있다.
□ 초전도 플라이휠은 전력에너지를 플라이휠의 기계적인 회전에너지 형태로 변환시켜 축적하는 방식이다. 전기와 기계에너지 사이에 상호변환을 위하여 플라이휠 회전축에 전동발전기를 연결하고 전력의 저장/방출에 수반하여 플라이휠을 가속/감속시키는 것은 종래의 플라이휠 전력저장시스템과 같다. 다른 점은 지지베어링에 있다. 이 베어링에 고온초전도 벌크체가 갖는 강력한 자속을 이용하는 초전도자기베어링(SMB)을 사용하는 것이다. 기술적인 초점은 SMB에 있다.
□ 한류기의 주목적은 고장전류의 억제에 있으나 고장전류에 의한 전력기기의 장해를 감소시킴과 동시에 계통의 안정도와 신뢰성 향상 및 순시전압 억제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전력계통이 복잡하게 얽히고 지류가 많은 경우에는 그 효과가 대단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의 전력시스템은 22.9kV 배전계통과 154kV 송전계통으로 단순화되고 있음으로 발전기의 전압 18kV를 고려한 이들 전압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Edito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3
- 권(호)
- (946)
- 잡지명
- 전기학회기술보고(39종)(D08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43~68
- 분석자
- 양*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