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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기계의 트라이볼로지(Tribology in Precision Machines)

전문가 제언
□ 트라이볼로지(tribology)의 단어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용어는 아니지만 상대 접촉 운동을 하면서 상호작동의 영향을 받는 표면 및 그것에 관련한 실제 문제의 과학 기술이다. 특히 마찰(friction), 마모(wear) 및 윤활(lubrication) 등의 표면 손실 및 그들에 관한 모든 현상을 취급하는 공학의 한 분야로 인식되어야 한다. 다만 종전의 마찰 공학에서는 마찰 용접까지 다루었지만 트라이볼로지는 소착(sticking phe- nomenon)에 관한 것을 예방하기 위한 분석과 대책을 실시하는 수준이다.

□ 마모가 마찰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상대면의 상태에 대한 것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즉 수치 공차는 말할 것도 없지만, 특히 기하 공차(동심도, 평면도 및 원통도 등)에 대한 것과 표면 조도에 관한 것을 선결하지 않고서 윤활 방식이나 윤활제에 치우치는 것만으로 수명 연장이나 부하 감소를 바라는 것은 신중히 생각할 부분이다. 즉 표면의 실체는 면이 될 수 없기 때문인 것이다. 표면의 요철(凹凸)에 의한 진실접촉은 실질적으로 적은 면적으로만 접촉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베어링의 재질과 치수공차 기하공차 표면조도와 함께 윤활 조건 및 상태 선정도 함께 생각하여야 한다.

□ 정밀기계 가공 정도는 가공 치수의 정확도 및 정밀도를 동시에 만족하여야 마찰, 발열에 의한 마모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물론 접촉면의 강성도 빼 놓을 수 없는 조건이다. 또한 과하중이나 윤활 조건의 불충실로 발생하는 소착 문제는 특별히 다뤄야 할 문제이다.

□ 특히 지정 윤활유의 사용을 어기게 되면 성능과 수명에 대한 보장이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진공 용도에서는 오염 관계로 인하여 유체 윤활이 곤란한 관계로 고체 윤활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유무기 화합물과 금속, 혼합 화합물 등이 사용되고 있다.
저자
Kazuo Kakut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49(8)
잡지명
트라이볼로지스트(A0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613~618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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