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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기계용 무급유 베어링(Trends in Oilless Bearings for Precision Machines)

전문가 제언
□ 상대운동면에 대한 마찰손실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는 윤활유에 의한 마찰계수를 줄이는 방법, 마찰이 비교적 적은 분자가 혼합된 합성수지, 그리고 표면처리를 실시하거나 재질을 강한 것을 사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이 있으나, 사용조건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채택하여야 한다.

□ 무급유 베어링은 실제로 전혀 윤활유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어느 정도의 윤활유를 사전에 베어링의 다공질 모세관에 함침시켜 회전 시에 온도에 의하여 스며 나오도록 된 것과 플라스틱 내부에 에스테르유의 미립자를 함유시킨 것으로 외부로부터 윤활유를 별도로 공급받지 않은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윤활방법을 해결하는 방법이며, 이때 전자의 경우는 재료의 강도를 생각하여 최대한 다공질(20~25vol%)의 동계 및 동․철계 베어링이 많이 사용되며, 윤활유로는 광유계의 불소계, 에스테르계가 사용된다.

□ 외부로부터 윤활유를 공급받지 않는 경우로 폴리아세탈, 폴리아미드, 폴리에틸렌, 페놀 등의 합성수지를 활용하여 튜브나 시트로 만들어 상대운동을 하는 면에 활용하고 있다. 부하가 아주 적은 사무용기기와 같이 소형이면서 경량인 곳에 다수 사용하고 있다. 합성수지가 아닌 경우에는 표면을 경화탄소 피막처리를 하여 뛰어난 내마멸성을 나타내며, 또한 SUS와 같은 경질재료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박막증착기술, 윤활성 미립자 분사기술 의한 윤활성 피막을 입히는 경우와 고체미립자를 포함한 공기를 고속분류시켜 표면을 개질층으로 만드는 기술이 있다

□ 무급유 베어링은 경량이면서 부하가 적은 곳에 사용되는 상태이지만, 사용조건하의 오염(contamination)에 주의하여 이상 마멸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음, 진동이나 소음에 대해 수시 확인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저자
Akihiro Tanak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49(8)
잡지명
트라이볼로지스트(A0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619~624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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