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헬리콥터의 환경적합성 저소음화 기술

전문가 제언
□ 헬리콥터는 고정익 항공기에 비하여 비행방법이 매우 다양하여 수직이착륙을 비롯해 정지비행, 전후진 비행, 횡진 등이 가능한 특수목적 및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유용한 항공기이며 이와 같은 비행경로를 가진 항공기로서는 수직이착륙기(Vertical Short Take Off and Landing, VSTOL)가 있으나 헬리콥터처럼 다수의 인원수송이나 중량물 탑재에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수직이착륙기로는 영국의 전투기 헤리어가 있다.

□ 헬리콥터의 소음은 비단 헬리콥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고정익을 가진 거의 모든 항공기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다만 고정익 항공기는 긴 활주로를 필요로 하는 만큼, 시 외곽지역에 공항이 위치해 있는데 반해 헬리콥터는 그 다양한 용도에 따라 기능상 공항 이외의 장소, 민가에 인접하게 이착륙한다는 점이 소음문제를 더욱 크게 부각시키는 요인이 된다.

□ 초창기에는 헬리콥터가 소음문제 보다 기능성의 우위로 인해 소음자체는 별 문제시 되지 않았으나 점차 대중의 생활 속으로 헬리콥터의 유용성이 파급되면서 이용자가 늘고 도심 한가운데 이착륙이 가능해짐으로써 소음이 새로운 문제점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 본 고에서 헬리콥터의 소음원이 구체적으로 파악되고 이에 대한 대책도 제시되었다. 특히 주 회전익 끝의 전진돌출 형상에 대해서는 이미 미(美) 군용기에서는 실용화되어 사용 중인 바, 전투헬기의 고속 비행시 발생하는 매우 큰 충격소음이 초기부터 문제점으로 부각되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이제 도시민의 출퇴근용으로까지 이용되고 있는 헬리콥터는 앞으로 더 많은 공기역학적 실험과 연구 분석을 통하여 더욱 안락하고 조용한 수송수단으로 자리 잡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저자
Saito Shigeru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593)
잡지명
항공기술(A08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8~25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