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L기어 이면 연삭 가공법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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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용 변속기 기어는 경량화, 토크증대, 효율향상, 소음저감, 비용절감이 기어 생산기술의 테마로서 강력히 요청되고 있다. 대개는 세이빙 기술을 향상시켜 열처리 변형을 예측하고 세이빙커터를 연삭해 왔다.
□ 그러나 소음저감, 품질의 요구는 해마다 심해지고 있으며 세이빙의 요구 정밀도도 그에 따라 높아져 세이빙에서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레벨로 되어가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같이 고정밀도가 요구되는 커터의 연삭은 많은 연삭시간과 기어측정이 요구되고 불량률도 높아진다.
□ 이러한 점들을 극복하는 고품위가공을 실현하기 위하여 하드 피니싱 공정을 채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기어의 최종 정밀도는 드레스 기어의 형상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그 전착기술, 드레스 기술, 드레스 기어의 설계에 크게 의존하게 된다. 최근에는 각 툴 공급 측의 전착 기술향상과 고정밀도 달성을 위해 트루잉하는 기술이 확립되어 드레스 기어의 수명은 향상되어 가고 있다.
□ 기어 연삭기의 사이클은 느리고 또 기계의 가격 때문에 그것을 채택하는데 장애가 되었다. 그러나 이들의 기계 측 기술, 숫돌 연삭기술 및 숫돌 공급 측의 기술이 높아져 호빙머신의 사이클과 기어연삭기의 사이클이 거의 마찬가지로 되어 가고 있다. 이 과제를 극복함에 따라 고속, 고능률의 기어연삭공정을 갖추면 세이빙공정을 없앨 수 있고 변속기용 기어의 생산라인에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저자
- NAKAMURA Kose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5(8)
- 잡지명
- Tool engineer(B2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0~65
- 분석자
- 이*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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