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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접합 방식인 셀프 피어싱형 리벳의 현상

전문가 제언
☐ 구멍을 뚫은 판재를 두 장 이상 겹쳐 구멍이 상하 일치하도록 하여 냉간 또는 가열한 판을 그 구멍에 끼운 후 양쪽에서 타격하여 고정시켜 체결하는 방법인 리베팅은 기계적 성형접합, 나사와 함께 대표적인 기계적 접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 리베팅은 이음강도의 분산이 적고 접합부의 상태를 육안으로 판별할 수 있으며 냉간에서 리베팅을 하면 용접 시에 문제가 되는 열영향을 받지 않아 이음부재의 열변형과 강도의 저하가 일어나지 않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 판재의 접합에서 접합속도, 간편성, 신뢰성, 속도, 비용 등을 종합하면 리베팅은 크린칭, 샌드위치 용접, 크린치 플레이트 용접 등에 비해 두지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따라서 리베팅 작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속도 등을 개선해야 한다.

☐ 판재에 대한 접합 방법을 선정할 때는 제품의 성능, 작업성, 비용 등을 기준으로 하고 생산 제품의 특성과 작업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Japan Drive It에서 소개한 새로운 접합방식인 셀프 피어싱형 리벳에서리벳의 선단이 하판 모재를 관통하지 않고 하판 모재와 함께 확장되면서 상판과 하판의 접합이 이루어지며 또한 상판측 모재의 리베팅용 구멍에 리벳을 정위치 시키는 작업이 생략되고 리벳의 체결시간이 매우 짧아서 단시간 내에 리베팅 접합 사이클을 끝낼 수 있는 특성은 리베팅의 생산성을 높이고 접합성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저자
Shimizu Takaa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3(8)
잡지명
프레스성형가공(J476)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0~24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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