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가공 재료에 대한 변형기술 적용 가능성
- 전문가 제언
-
□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금속, 플라스틱 및 세라믹 분야에서 고성능, 고부가가치의 신합성 재료가 다양하게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이들은 기계, 토목, 건축, 수송기 및 항공·우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이 특수성능의 재료는 앞으로도 계속 새롭게 개발될 것이다. 그러나 이들 재료는 종래의 가공기술로는 성형·제품화하기 곤란한 난가공성을 갖고 있다.
□ 현재 기술선진국을 중심으로 고기능 합성재료는 물론이고 이들의 성형기술·제품화기술 또한 경쟁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상당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첨단 소재의 개발은 고부가가치를 창조하여 국가경제 향상과 커다란 부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지름길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 우리는 경제력에서 세계 10위권에 들어선다고 하나, 첨단 고성능 소재의 개발 면에서는 크게 뒤져있는 실정이다. 21세기에 들어선 이즈음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신합성소재 및 성형가공 기술 개발에 매진할 필요가 절실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난가공 재료에 대한 변형기술 적용 가능성”에 대한 분석 자료는 난가공성 고기능 신합성재료의 성형가공 기술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방향을 설명하고 있어서 우리 신기술 개발에 크게 참고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Machida Terufu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3(8)
- 잡지명
- 프레스성형가공(J47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13
- 분석자
- 김*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