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분자가 만드는 새로운 자석

전문가 제언
□ 이 글은 현대화학(일본) 2004년 9월호에 “분자가 만드는 새로운 자석”이라는 제목으로 실린 해설형식의 논문이다. 저자가 참고로 한 논문의 내용은 주로 일본저자의 것을 인용하고 있다.

□ 나노기술이 1980년대에 세상에 알려진 이후에 과학의 각 분야에서 나노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기를 띠고 있고 현제도 그 열기는 계속되고 있으나, 연구에 물적 인적 투자비용에서 볼 때에 외부로 나오는 영구의 성과는 아직 이렇다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 분야의 연구내용을 보면 마치 우주의 은하를 관찰할 때의 탄성처럼 미시세계의 신비로운 현상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 이러한 연구는 주로 생체연구에 많이 이용되는 “분자생물”에서 응용되는 학문으로 앞으로 상당히 빠른 속도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비 자성물질이라도 외부로 붙어 강한 자장을 일으키면 자성을 띠면서 물질의 거동이 변하는 현상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 학문의 분야도 그러한 내용에서 출발한 것이다. 생체분자에 자성이 존재하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감지되고 있었다. 생체가 활동하고 있다는 데에서, 또 생체는 여러 가지 이물질 즉 그 가운데는 자성, 상자성을 가지는 원소내지 분자가 포함 될 수 도 있다.

□ 이 논문과 이 분야의 연구는 분자가 가지고 있는 자성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고 인공적으로 나노미터 단위의 분자자성체를 만들어 보자는 것이다. 분자자성을 이용하는 것은 그 다음의 과제로 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기초연구분야에서 분자생물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논물을 보면 일본에서는 분자자석에 관한 연구의 측적이 이미 상당한 량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저자
K. Awag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02)
잡지명
현대화학(A413)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9~55
분석자
박*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