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유리의 확산(Current all studies related to solid diffusion : Diffusion of metallic glasses)
- 전문가 제언
-
□ 1980년대 후반 Mg기(基), Ln기, Zr기, Fe기, Pd기, Ti기 등의 많은 합금계에서 매우 안정된 과냉각 액체 상태가 발견되었다. 0.1~수백K/s 이하의 서냉(徐冷)에서도 비정질 상태로 동결되는 합금으로 이러한 합금을 금속유리(metallic glass)라고 한다. 금속유리는 원자 배열의 무질서함에서 오는 우수한 기계적 화학적 특성으로 공업적 응용 연구가 활발하고, 결정 재료에서 기대할 수 없는 우수한 미세 성형 특성도 갖고 있어 마이크로 머신(micro machine) 등의 미세 구조 부품 등을 비롯하여 첨단 기술 분야에 많은 응용이 기대되기도 한다.
□ 이러한 금속유리에 대하여 물성적인 특성을 최대한 발휘시키기 위하여 각종 기초 특성을 연구하고,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금속유리 중의 확산 연구 또한 그런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이고, 금속유리의 응용 분야 개발 속도와 연관하여 볼 때 시기적으로 서둘러야 하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 희토류 원소(rare earth elements)는 융점이 높고 환원되기 어렵다 하여 희토류라 하는데 이제 그 용도가 금속유리와 비정질 재료에 응용되고 광자기 디스크라는 첨단 재료에 사용되기까지에 이르렀다. 여기서 또한 이러한 비정질 합금의 확산 특성이 용도에 맞는 성능을 극대화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첨단 기술과 연관된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부품 소재 분야의 육성을 일자리 창출과 경기 대책으로 외치고 있는 이때 일본으로부터 들여온 부품 소재 분야의 교역이 2004년 한 해 동안 110억US$ 이상의 적자(수입초과)를 보이고 있다. 이런 현상은 오래 전부터 이어져 왔고, 앞으로도 당분간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며, 이러한 불행한 현실은 기초 과학의 연구와 그 응용을 오랫동안 등한시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한다.
- 저자
- YAMADA Kazumas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4(9)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95~899
- 분석자
- 양*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