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형 금속간 화합물의 확산(Diffusion in B2 type intermetallic compounds)
- 전문가 제언
-
□ 기초 과학에서 확산 현상은 여러 공학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그 확산 이론도 정립되어 있다. 확산 현상은 기체-기체, 액체-액체, 액체-고체(광물염색), 고체-고체(고용체)에서 일어나고 있다. 고용체에서 일어나는 확산 현상은 반도체가 발견된 후, 반도체의 물성을 제어할 목적으로 최근에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이 논문에서 확산에 관하여 다루고 있는 고용체 화합물은 주로 NiAl, CoAl, FeAl이다. 이 3개의 고용체는 고용체 확산에 자주 언급이 되는 표준 고용체라고 볼 수 있다. 과잉 조성에서 과잉 성분이 낮은 온도에서는 자기확산계수가 작고 융점에 가까운 높은 온도로 갈수록 확산계수가 증가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고용체 안에 존재하는 빈공의 농도 증가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 융점에 가까워질수록 Arrhenius Plot가 만곡선을 만드는 현상을 단일 빈공 농도가 2중 빈공으로 변하여 2개의 기구가 작용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여지나, 그 정확한 기구를 규명하기는 매우 힘들 것이다. 물질의 운동 거동은 주어진 이상적인 영역에서 평가가 가능하며, 극한 분위기에서는 정량적인 평가가 불가능하다고 본다.
□ 고용체에서 확산 추적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기는 하지만 반도체 연구, 합금 연구에 가장 기초가 되는 연구이기 때문에 기초 연구로 필히 수행되어야 할 연구의 내용으로 본다. 그리고 온도만의 함수에서 압력을 이용하는 실험도 수행되었으면 한다.
- 저자
- NAKAMURA Ryusuk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4(9)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90~894
- 분석자
- 박*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