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의 확산과 자기적 효과(Current all studies related to solid diffusion : Current study of diffusion in iron and its magnetic effects)
- 전문가 제언
-
□ 고온에서 철강재료의 크리프와 크리프피로 거동을 분석하고 손상․파괴를 방지하기 위한 연구에서 Fe, Cr, Mo, Co, 및 Nb 등과 같은 합금원소의 확산거동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자기변태의 영향을 받는 강자성 온도역에서 활성화 에너지의 증가율 등을 고려하여 재료의 고온강도와 인성을 동시에 연구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본고에서 소개한 합금원소 확산거동의 온도의존성과 낮은 온도영역에서의 격자확산에 대한 입계확산과 전위확산의 기여도의 분석에 관한 내용은 철강 재료의 확산거동 연구에 매우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금속재료의 고온강도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확산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전위의 운동에 관련하여서 상승운동이 변형을 담당하는 비교적 높은 온도에서 용질원자의 확산이 중요하며 슬립운동이 율속과정으로 되는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용질원자의 확산이 중요하다.
□ Fe 확산원자가 용질원자 근방에 있는 공공과 위치를 교환하는 점프의 자유에너지는 용질원자에 의한 변형의 영향을 받아 증가하는데 이것이 공공형성의 자유에너지보다 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확산의 활성화 에너지는 용질원자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함께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 확산에 대한 자기변태의 영향을 표시하는 α는 자기변태에 따른 공공 형성의 에너지와 이동의 활성화 에너지의 증가율로서 모상에서 철의 자기 모멘트의 변화량에 의존하며 α가 커지면 확산이 억제된다.
- 저자
- IIJIMA Yoshi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4(9)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77~881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