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 마그네시아 클링커의 현황에 대하여(Present Condition of Sea Water Magnesia Clinker)
- 전문가 제언
-
□ 마그네시아(MgO)는 염기성 내화물의 주원료인데, 주로 고로 제강용해공정이나 전기 아크로 용해공정에서 얻은 용강을 연속 주조용기인 턴디쉬로 보내기 전에 용강을 받는 용기인 래들의 내장용 내화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거의 중국산의 전융 마그네시아와 유럽의 소결마그네시아가 이용되는데 가격상승과 열 간의 물성이 균일하지 않으므로 애로사항으로 되어 있다.
□ 마그네시아클링커는 소결마그네시아 클링커와 전융 마그네시아클링커로 분류된다. 소결마그네시아 클링커는 주로 해수 마그네시아클링커를 사용하고 있는데 국내에도 포항지구에서 POSREC(삼화화성회사)이 회전식 가마로 생산하였는데 염가의 중국산에 밀려서 조업이 중단된 안타까운 실정이다. 현재 소결 마그네시아클링커는 유럽산을, 전융 마그네시아클링커는 거의 중국산이 독점하고 있다.
□ 국내의 해수 마그네시아클링커 산업을 재건하려면 마그네시아클링커 외에도 마그네시아클링커의 다양한 수요를 조사하고, 시장경쟁을 감안하고, MgO클링커와의 성분의 복합화에 대한 연구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 저자
- Akira Yoshi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6(8)
- 잡지명
- 내화물(S55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72~381
- 분석자
- 오*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