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 하이드로포밍 기술의 새로운 발달(Recent Developments in Tube Hydroforming Technology)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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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년, 튜브 하이드로포밍 기술이 복잡한 형상의 자동차 부품을 제작하는 최신의 가공법으로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주목되고 있다.
○ 본래 튜브 하이드로포밍 기술은 일본의 자전거기술연구소 등이 40여 년 전에 자전거용 조인트를 제작하기 위해 개발한 액압(液壓) 벌지(bulge) 가공법의 개량형이지만, 그 당시에는 컴퓨터 등 주변 기술의 미비로 용도의 확대가 되지 못하였다.
○ 최근, 자동차 산업은 자동차의 저연비를 위한 경량화와 부품수를 감축하기 위한 모듈화 추세와 함께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CNC 가공기 등이 출현되어 가공기계의 지능화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하이드로포밍 기술이 복잡한 형상의 자동차 부품을 일체화하는 최신 가공법으로서 새로이 등장하고 있다.
□ 하이드로포밍 강재 시장은 유럽에서는 매년 15%, 미국에서는 2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는 시장진입 초기단계로 일부 차종에만 적용되고 있으나 향후 국내의 대기업들이 하이드로포밍 자동차용 부품에 참여하기 시작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광양제철소 기술연구소 내에 설치한 파일럿 설비에 의해 하이드로포밍 자동차용 부품을 연산 20만개까지 생산할 수 있는 생산설비 조업에 성공함에 따라 본격적인 양산체제를 갖추기 위해 2004년 6월 17일 광양제철소에서 하이드로포밍 공장의 착공식을 가졌다.
□ 하이드로포밍 기술은 복잡한 형상의 3차원 형상의 고강성 중공(中空) 경량 부품의 일체화 성형이 가능한 우수한 기술이며, 종래의 기계가공, 프레스 가공, 단조, 주조 등을 대체하는 기술로서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보다 다양한 분야에의 응용이 기대된다.
- 저자
- Sadakatsu FUCHIZ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90(7)
- 잡지명
- 철과 강(C08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51~461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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