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형 저온플라스마에 의한 탈취기술 : 플라스마처리 필터를 이용한 악취가스·미립자의 동시제거
- 전문가 제언
-
□ 현대인은 보다 단열이 잘되고 또 밀폐된 거주공간과 사무공간에서 살고 일한다. 따라서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로 환기를 하기보다는, 실내용의 공기청정기를 이용하여, 냄새를 제거하고, 먼지를 제거함으로써, 보다 쾌적한 생활을 누리고 있다.
□ 현재 시판되고 있는 소형 공기청정기는 주로 직류 코로나방전을 이용한 플라스마로 전기집진을 하거나, 음이온 클러스터를 방출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어, 집진에 대한 효율은 높으나, 냄새제거에는 그 기능이 충분치 않다.
□ 최근에 이르러 새 아파트의 문제가 되고 있는 새집증후군은 벽지 및 페인트에서 나오는 유기물질에 의한 것이며, 이는 기존의 공기청정기로는 상당히 오랜 기간 사용하여도 잘 없어지지 않고, 특히 집안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으면, 담배연기 입자뿐만 아니라, 냄새도 집안 구석구석 배어 있어, 비흡연자의 건강과 주거환경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어 새로운 형태의 공기청정기가 필요하다.
□ 위에서 소개하고 있는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양면을 저온 비평형 플라스마를 이용한 아크릴산 그래프트 중합에 의하여 만든 필터는 특히 냄새제거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보이며, 수십 회에 걸친 세탁에도 그 기능을 잃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적절한 공정을 개발하여 대량생산에 의해 가격을 낮출 수 있으면, 획기적인 상품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Masaaki OKUBO; Toshiaki YAM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14(8)
- 잡지명
- Clean technology(N2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5~59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