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도시에 자연을 돌려주다 : 한국·청계천 복원이 부각시키는 일본의 과제 : 일본 내 동향 : 오사카·수변정비사업 외 : 사업의 진척에 재원의 벽

전문가 제언
□ 도시의 외연 확대에 따른 교통대책과 개발에 의해 복개화 되었던 전 세계의 대도시들은 도시하천의 환경적 기능을 재인식하고서 도시하천을 복원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 우리나라는 도시하천 생태에서 제주도의 산지천을 성공적으로 복원하고 있는데, 2002년 완공되어 은어 등 물고기가 돌아오는 생태하천으로서, 전 세계의 많은 관련인사들이 내방하고 있다.

□ 또한, 서울의 청계천 복원사업에도 경이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자국의 복원 추진에 거울로 삼고 있는데, 일본은 OSAKA나 KYOTO에서 수변사업을 진행하면서 무엇보다 예산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우리는 부산에서도 온천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 추진하기 위해 민관 협의회를 구성하고 있고, 서울시도 환경비전 2020을 발표하면서 복개하천을 40% 이내로 낮출 계획이나 역시 예산문제가 가장 난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도시하천 복원은 아직 기술적으로도 과제들이 있는데, 건천화에 대한 대책, 그리고 합류식 하수도 문제도 해결되어야 되는바,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지역에 가장 알맞은 형태의 도시하천 복원이 되어야 하는 점이다.

□ 현재의 청계천 복원도 생태적 기능을 가지려면 상류지천도 복원되어야 청계천 하류와 연계될 수 있어서 현재 최상은 아닐지라도, 이를 계기로 도시하천 복원이 더욱 발전되어야 할 것이며, 본 내용의 제언과 같이 앞으로는 NGO의 전문가들과 함께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이 되어야 하겠다.
저자
Editor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357)
잡지명
NIKKEI construction(N216)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0~54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