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 질소제거장치의 개발(Development of the denitrification system by electrolytic method)
- 전문가 제언
-
□ 호수와 연안해역에서 일어나는 적조와 녹조류의 이상발생에 대한 한 가지 원인인 질소성분을 제거하는 방안에서, 이온교환법, 막 분리법, 촉매법과 전해법으로 이루어지는 물리화학적인 방법과, 질산화균, 탈질균 혹은 타 미생물에 의한 생물학적 방법이 있다.
□ 생물학적인 방법으로 질소를 제거할 때는 BOD/N 비가 중요하게 작용하여 유기물농도가 부족할 경우, 수소공여체로 별도 유기물(대부분 메탄올)을 투입하기 때문에 유지관리비가 상승하고, 또 질산화균, 탈질균의 유지관리도 어려운 문제로 등장한다.
□ 물리화학적인 방법은 투자비 등의 문제가 있다. 그러나 전해법의 경우 조작이 간단하고 장치크기에 비해 처리 능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고, 암모니아성질소 처리 시에 10%이상의 질산성질소가 부산물로 생성되며 염화물 이온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다. 여기에 소개하는 전해법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구리계 양극개발과 함께 질소제거율을 향상시킨 획기적인 탈질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금속가공, 조립금속 분야에서 기술부족으로 2006년까지 탈질시설을 유예한 바 있으므로 이러한 시설에 대해 환경부를 비롯한 관계자의 높은 관심이 요구된다고 보아진다.
- 저자
- Naoki HIR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33(8)
- 잡지명
- 환경기술(G25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81~585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