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호한 전원경관의 보존(Conservation of rural landscape)
- 전문가 제언
-
□ 인간은 환경을 떠나서는 살 수 없으며, 수많은 동식물과 더불어 살아간다. 인간은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하기 위해 대기, 해양, 육지 등 지구의 자연 환경을 이용하거나 개발하고 있으며, 집, 공장, 도로, 철도 등을 건설한다. 그러나 지나친 이용과 개발 때문에 환경이 파괴되어 생태계의 평형이 깨어지고,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 의해 인간이 피해를 입게 되었다.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많은 이익을 얻고 있으며, 인간이 변화시킨 환경은 다시 인간의 생활에 또 다른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인간을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따라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웰빙바람을 타고 농어촌 고유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찾아 전원주택지나, 연구기관 및 공업단지 등이 들어서고 있다. 그러나 농촌 본래의 생태적·경관적 가치가 우수한 곳은 난개발에 의한 자연파괴를 방지하기 위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을 수 없는데 자연경관보전에 대한 기본 원칙은 ①자연생태계 훼손방지 및 아름다운 자연경관 유지·관리 ②산림·하천·호수 등 생태적·경관적 보전가치가 있는 지역의 무분별한 개발행위 자제 ③해당지역 또는 인근지역간의 연속성 있는 자연경관 형성 ④건축물 설치등 불가피한 개발의 경우 자연경관과의 조화유도 및 시계차단 방지 및 ⑤주요 도로변 가시지역내 형질변경허가(개발행위)등 남발을 지양하고 있다.
□ 본고에서는 일본의 Dottori시 인근의 뉴타운에서의 전원경관에 대한 보전실태와 보전가치에 대한 설명 및 전원경관의 판단기준에 대한 구분이 제시되어 있다. 자연경관은 차경(借景)정원으로서 배경역할과 송사리와 미꾸라지가 헤엄쳐 다닐 수 있는 「지구환경적인 관점」에 따른 자연환경으로의 역할로 나눌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 저자
- Motoo YOSHI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33(8)
- 잡지명
- 환경기술(G25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96~600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