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지(잔디) 상에서의 음의 전파 측정과 해석(Measurement and Analysis of Sound Propagation over Lawn)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인 옥외 음의 전파는 회절, 지표면 반사에 의한 간섭, 바람이나 온도에 의한 굴절 등 복잡한 물리현상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옥외 음향전파는 장기간에 걸쳐 지표면이나 바람, 기상영향에 대해 측정할 필요가 있다. 비행장 초지에서 제트엔진 음원에 대한 측정의 경우 지표면 영향에 의한 감쇠가 있다는 것과 음의 전파 방향에 따라 풍속성분, 분광풍속이 전파의 특성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옥외 전파특성은 지표면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계산이나 기상영향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검증된 실측데이터는 적은 편이다. 이의 데이터는 거리, 음원과 측정점 높이의 배치, 지표면조건, 기상조건 등이 가지각색인 가운데서 측정되기 때문에 검증된 데이터로 정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새로운 옥외 음의 전파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전제조건으로 음원과 측정점의 높이, 전파거리, 쌍방향의 전도측정, 지표면의 흐름저항성 측정 등이 제시되고 있어 이의 조건을 충족시킬 필요가 있다.
□ 전파 음의 변동크기를 음압의 고, 저에 대한 표준편차로 보면 변동 폭과 거리에 대한 특징은 대수눈금 상에서 특정거리부터 직선으로 증가하고, 음원 및 관측점이 지표면에서 높아지면 변동 폭은 적어지고 있다. 그리고 기상에 의한 변동이 시작되는 거리는 평균전파 경로의 높이 감소에 비례하여 적어지고 있으므로 지표면에 가까워지면 음압의 고, 저는 음원에 가까운 거리로부터 변동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변동 폭에 대한 데이터는 충분히 수집하여 예측해야 한다.
- 저자
- Kohei Yam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28(4)
- 잡지명
- 소음제어(N3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2~237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