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관절식 덤프트럭의 특징
- 전문가 제언
-
□ 스웨덴 Volvo사(다국적 기업)가 1966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관절식 덤프트럭(ADT)은 회전 피치(rotating pitch)와 독자 보기차 완충장치(bogie suspension) 등을 개발 채택하여 생산성 및 주행성 측면에서 타사와 비교할 수 없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생산성 측면에서 Volvo 엔진은 단위장치 연료분사 시스템을 채택하고, 연료조절은 모두 전자제어로 이루어져 고출력 저연비, 배기가스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 작업자의 거주성과 서비스 향상에 주력하여 장시간 운전에도 피로하지 않게 하고, 정비 범위의 축소 및 집중화에 의해 정비와 서비스를 개선하였다. 최대 토크(torque)가 1200rpm 부근에서 이루어지는 Volvo 엔진 외에 유압회로에 가변용량식 피스톤 펌프를 채택하여 연비 감소를 달성하고 있고, 주행 조건에 맞추어 채택할 수 있는 선택식 구동방식은 연비 절감에 추가로 기여하고 있다. 운전실은 ROPS/FOPS 사양을 준수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브레이크 회로를 2중으로 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 작업자의 조작을 경감하기 위해 「로드&덤프 브레이크」를 비치하고, 용도에 맞추어 특수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차량정보가 모두 컨트롤러에 축적되고 차량해석 시스템인 Matris에 의해 해석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건설장비에 속하는 특수차량에 대해서도 비록 외국의 원천기술에서 출발하였다고 하지만, 스웨덴 Volvo사와 같이 연비개선, 안전성, 환경대응을 위해서 엔진과 브레이크 및 완충장치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 개발하고자 하는 일본 Volvo사의 자세를 국내 관련 업체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저자
- Japan Volvo Co.Ltd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0(9)
- 잡지명
- 건설기계(M16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3~57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