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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드 굴진기

전문가 제언
□ 일본 TOKYO도의 아쿠아라인은 TOKYO만의 서로 반대쪽에 있는 가와사키시와 기사라즈를 연결하는 연장 15㎞의 해저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비록 도로의 경제성이 문제되고는 있으나, 터널직경 14.14m의 대구경 실드공법에 의해 이룬 대공사이다.

□ 일본은 해저터널이나 하저터널 등의 대심도 장거리 공사에 대구경 실드기로 시공하여 많은 실적을 얻고 있어, 대 심도에 관한 기술은 세계 최고 단계에 이르고 있다고 보여 진다.

□ 일본은 이미 대심도 지하이용법을 제정하여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대규모 토목공사의 수요가 있어 건설회사와 중공업 회사가 상호 협조하여 실드기 개발에 연이어 성공하고 있다.

□ 본문에서는 일본에서의 최근 실드기에 대한 니즈를 잘 안내하고 있는데, 다른 사례로는 전력 공동구 건설을 위한 2단식 실드기는 대 단면에서 소 단면까지 가능하며, 전에는 대단면의 합류 부는 복잡한 형상으로 개착식 공법을 써 왔으나 실드 직경을 1.5배까지 확폭이 가능한 ES Tube 공법이 개발되어, 대심도의 파이프라인 건설에 이용되기에 이르렀다.

□ 우리나라는 부산 수영만 지하철공사에 대구경 실드기를 도입한 바 있어서, 향후의 대심도 대구경 토목공사에 대비하여 기술개발 및 축적해야 하며, 특히 아직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국내 기술력으로 접근은 충분히 가능하므로 건설회사와 중공업사의 기술협력이 필요하다고 보며, 다만 실드기 자체의 과잉설계가 되지 않도록 설계 안전율을 적정하게 하여 경제성을 높이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다.
저자
Toshio Suzu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40(9)
잡지명
건설기계(M166)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2~46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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