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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황 가솔린 개질 수소 스테이션

전문가 제언
□ 일본 (재)엔지니어링진흥협회의 “JHFC Yokohama·Ookuro 수소스테이션”은 독자적으로 축적한 수소제조기술을 도입하여 설계하고 건설한 연료전지자동차용 연료인 고순도 수소를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온사이트 개질형 차세대 서비스 스테이션이다. 탈황가솔린에는 거의 유황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수소제조의 전처리 공정인 탈황장치가 불필요하고 수소제조장치의 소형화에 기여하고 있다.

□ 일본에서는 수소제조의 원료로 사용되는 탈황가솔린은 휘발유세의 석유화학용도 면세의 대상이기 때문에 휘발유세의 납세가 면제되어 있어 저렴한 수소를 이용할 수가 있다는 이점이 있다.

□ 일본에서는 석유제품을 원료로 하는 경우, 기존 배송망에 의한 전국 공급이 가능하고 수소 스테이션의 전국 전개가 용이하여 진다. 그리고 환경부하가 작은 연료전지자동차에 수소연료공급을 하기 위해 탈황 가솔린 개질 수소 스테이션의 운영을 하면서 차세대의 청정에너지공급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에서도 연료전지자동차가 개발되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일본에서의 경험과 지견을 활용하여 탈황 가솔린 개질 수소 스테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면 한다.
저자
HATTORI Sadayu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13(8)
잡지명
Clean energy(N257)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0~24
분석자
문*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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