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 수소저장 수소 스테이션(Hydrogen Station with Liquid Hydrogen Storage)
- 전문가 제언
-
□ 액체수소는 수소를 대기압 하 -253℃까지 냉각하여 액화한 수소이다. 액체수소는 극히 증발하기 쉽기 때문에 취급하는데 주의할 필요가 있다. 대기압 하에서 액화수소는 가스수소에 비해 체적이 약 1/800으로 감소하고, 35MPa 가스수소의 약 3배의 체적 에너지 밀도를 갖고 있다.
□ 액체수소는 가스수소에 비해 저장과 수송성이 우수하고 장래의 수소 에너지 사회의 유망한 수소 저장 및 수송형태로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액체수소의 제조는 액화하는데 큰 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비등점이 낮아 체적당의 증발잠열이 작고 증발하기 쉬워 저장과 수송을 할 때 단열성능이 우수한 용기가 필요하여 가격이 비싸다. 일본에서는 현재 우주 개발 로켓 연료와 액체수소 자동차의 연료로 이용되고 있다.
□ 일본의 Ariake 수소 스테이션은 2003년 6월에 개소되어, 실증주행을 하고 있는 연료전지 자동차와 연료전지 버스에의 수소 충전을 실시하고 있는 스테이션이다. 액체수소를 원료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연료전지 자동차의 수소 저장 형태가 압축 수소와 액체수소의 충전이 모두 가능하다. 한국에서도 철강, 석유 및 석유화학, 식염전해 등의 부생수소를 유효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일본에서의 경험과 지견을 참고하여 앞으로 액체수소 스테이션이 건설되고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HASHIMOTO TATSUHIK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13(8)
- 잡지명
- Clean energy(N2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0~34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