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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사이트 방식 수소 공급 스테이션

전문가 제언
□ 수소 에너지 및 연료전지는 지구환경문제의 가장 중요한 과제인 CO 삭감을 향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 기대된다. 그 중에서도 수소를 연료로 사용한 연료전지 자동차는 한정적이기는 하지만 일본에서도 발매가 되어 본격적인 보급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 일본 수도권에서는 JHFC 프로젝트(수소·연료전지 실증 프로젝트)에서 연료전지 자동차와 다양한 수소 제조방식에 의한 수소 스테이션을 구비한 대규모 실증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액체수소저장을 위시하여 탈황 가솔린 개질, LPG 개질 등 10개소의 수소 스테이션을 정비하고, 스테이션의 운용 및 평가가 행하여지고 있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도 화석연료를 사용한 발전소의 CO에 의한 온실효과 방지로 지구환경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여야 하겠다. 그리고 CO삭감을 위해 수소 에너지 및 연료전지의 이용이 절실한 현실이다. 일본에서와 같은 실증 연구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실증연구를 할 수 없다면 외국의 실증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장래에 도입되고 사용될 연료전지자동차 및 오프사이트 방식의 수소공급 스테이션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저자
HIROTANI R.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13(8)
잡지명
Clean energy(N257)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5~29
분석자
문*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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