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반사도료에 의한 에너지절약효과와 열섬완화효과
- 전문가 제언
-
□ 일본은 근래에 와서, 도시의 온난화 저감대책의 하나로, 특히 사무실 빌딩 집중지구에 대하여, 태양열의 반사율이 높은 고 반사도료를, 건물옥상과 벽 외 표면에 도포해서, 에너지절약과 열섬(heat island) 완화효과에 도움을 주기 위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 이를 위하여, 각종 실증 실험을 하고 있으며, 그 결과 일반표준 외 표면에 비해 고 반사도료 도표면을 통한 실내유입 관류열이 75%나 삭감되고 있으며, 또한 Tokyo지역의 모든 업무용 건물에 이 고 반사도료를 도입할 경우, 계절에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최대 0.5℃ 가까이, 기온저하를 나타내게 할 수 있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그러나, 반면에 기온저감이 건축물에 피드백되어, 냉방수요는 삭감되지만 겨울철에는 난방수요의 증대를 초래하게 되고 CO2의 배출도 증대된다는 것을 알았다.
□ 따라서, 고 반사도료를 각종건물에 도입하는 경우에는 지역, 기후, 환경여건 및 경제적인 여러 문제 등을 충분히 감안하여, 효과적인 검토를 해야 할 필요를 첨언하고 있다.
□ 분석자가 동남아의 대도시와 Greese의 수도 Athen 및 중동지방을 잠시 여행했을 때, 목격할 수 있었던 그 지역의 풍경은, 온통 백색 도료로 도포되어서, 강한 일사열에 대하여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었다. 이 지역은 겨울철의 기온 저하가 심각하지 않은 곳이 되서, 이러한 온난화 저감대책이 필요하겠지만, 우리나라나 일본과 같은 사계절이 있는 온대지역에서는, 이 고 반사도료의 전면도입이 역효과도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 그러나, 우리나라도 대도시의경우는 열섬현상으로, 특히 여름철에는 시민생활에 어려움이 더욱 많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이 고 반사도료의 활용의 필요성을 부인할 수 없는 만큼 이에 대한 역효과도 함께 감안하여, 효율적인 실용방안에 관한 연구를 관계 연구기관에서 심도 있게 추진해주었으면 한다.
- 저자
- IHARA TOSHIHIK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56(9)
- 잡지명
- Energy conservation(A07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9~33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