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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탑재 안테나가 수신하는 노이즈의 발생·전도·복사 메커니즘과 그 대책

전문가 제언
□ 자동차는 동력원인 엔진을 중심으로 한 기계공학의 집대성이라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에서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 주거성을 중시한 여러 가지 전자기기, 전기장치가 탑재되어 전기전자의 도움 없이는 성립할 수 없는 제품으로 변모되고 있다. 또 근래에는 지구온난화 방지의 관점에서 전기자동차가 보급되는 경향으로 전기전자의 기술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외부와의 모든 정보 연결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차재안테나이다.

□ 차량 탑재 안테나는 통신을 비롯한 각종 센서 등 첨단 기술을 이용하는 정보의 연결 시스템으로, 최근에는 주변의 지도 표시나 음성 안내 및 관광 안내 등 쾌적한 운전을 지원하는 시스템(Car Navigation)이나 도로 교통정보 시스템(Vehicl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ystem) 등이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정보를 수신하는 안테나는 중요한 부품의 하나이다.

□ 최근 휴대용전화기에는 고화소의 디지털카메라나 동영상 등 기능이 많은 것으로, 그에 따른 반도체소자 자체의 노이즈 억제가 큰 과제로 되어 있다. 노이즈 대책으로 그 발생원을 차단할 수 있는 노이즈 억제 재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외국에서는 이미 전자기기 내부에서의 G㎐대의 노이즈 장해를 저감시키기 위한 복합자성체를 개발하여 IEC에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 최근 소형으로 고속 · 다기능인 전자기기에서는 노이즈와 열 대책이 중요한 과제로 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 없이는 설계도 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본다. 특히 고밀도로 장착되는 반도체소자 내부의 노이즈 대책 즉 EMC 대책에 필요한 재료의 연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저자
Masao NAKAMU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4
권(호)
17(4)
잡지명
전자환경공학정보EMC(F209)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51~69
분석자
유*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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