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성 나노 입자의 실용화 : 단분산 폴리머 미립자의 대전 특성
- 전문가 제언
-
□ 최근에는 입자 연구에 있어서 소립자화 단분산화에 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입자 중에 무기물이나 색소를 내포, 흡착시킨 입자의 개발이나 반응기에 의한 입자표면의 수식 등의 고기능화 연구가 성행하고 있다. 특히 미립자로서 취급보다 초분자로서의 취급이 증가하고 있다.
□ 입자가 작아질수록 광학 특성 변화를 비롯해서 비표면적이 증대하게 되어 입자 자체가 외부에서 받는 영향력도 커진다. 특히 액체 내에서 영향을 크게 받는다. 따라서 용액 중에서 입자 표면의 특성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다.
□ 일반적인 입자 특성 검토 방법으로는 표면대전(表面帶電)을 측정하고 표면장력(表面張力)을 측정하여 그 데이터를 정리하여 평가 하는 것이다.
□ 본문에서도 기술한 바와 같이 용액 계에서 입자의 표면 전위는 입자의 계면상태가 시간, pH 첨가제, 진동 등 내외적 환경변화를 받기 쉽기 때문에, 여러 연구자들의 다른 조건에서 측정한 데이터들은 서로 비교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 앞으로 재현성이 좋은 시료를 만드는 연구, 그리고 많은 연구자들이 얻은 데이터를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갖는 정보를 얻도록 노력할 때, 전자 종이, 토너 등과 같은 응용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Takahide Miz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9(8)
- 잡지명
- Chemical engineering(A1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88~592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