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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가스 터빈 진단의 전망(Prospects for aero gas-turbine diagnostics: a review)

전문가 제언
□ 세계적 경제가 호경기와 불경기를 반복함에도 불구하고 민간의 항공여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추세가 계속될 것이 틀림없다. 따라서 항공사가 소유한 비행기의 운행 정지 기간은 계속 짧아질 것이며 유지-보수 시간을 최소화함이 항공사의 영업실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여기에 비행기의 동력을 공급하는 터빈의 성능 저하를 계속 감지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최근의 경향은 비행기를 제작자가 항공사에 이전한 후 비행기에 체공 시간에 따라 대금을 지급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엔진의 유지 보수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 이것은 비행기에 대한 기술적 리스크를 항공사에서부터 제작자에게 이전된 형태로 제작자는 항공사에 대하여 비행기를 판매한 후 그 비행기를 폐기할 때까지 기술적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비행기를 소유한 항공사와 이를 판매한 제작자 모두의 이익일 수 있다.

□ 이 비행기의 성능의 저하를 감지하는 기술은 열 가지나 되지만 그 중에 완벽한 것은 없다고 본문은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보완적인 기술을 서로 종합하여 한 기술의 장점으로 다른 기술의 제약을 극복하고 또 다른 기술의 장점으로 이 기술의 특장에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병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 여기에서 소개한 기술은 크게 나누어 엔진의 성능저하는 서서히 일어난다고 가정하고 지배 방정식을 선형으로 만든 것과 성능 저하는 갑자기 빠르게 진행된다고 보고 이를 비-선형 지배 방정식 세트로 표현한 것으로 우선 나눌 수 있다. 성형 방정식은 수학적으로 풀기는 쉽지만 답이 정확하지 않은 대신 비선형 방정식은 답을 얻기 위한 수렴이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
저자
Marinai, L; Probert, D; Singh, R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79(1)
잡지명
Applied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09~126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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