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늄 금속 및 그 합금의 용해 - 제1부. 금속 우라늄 용해에 있어서의 분석적 및 공정규모에 대한 검토(Dissolution of Metallic Uranium and its Alloys - Part 1. Review of Analytical and Process-Scale Metallic Uranium Dissolution)
- 전문가 제언
-
□ 감손우라늄(U235 농축도 0.2~0.3%)은 천연우라늄(U235 농축도 0.72%)을 농축시킨 찌꺼기로서, 현재의 상용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되는 농축도 4%의 우라늄 1㎏당 약 7㎏의 감손우라늄이 발생하며, 이들은 대부분의 경우 UF6의 액체형태로 우라늄농축공장에 저장되어 있다.
□ 그러나 우라늄은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원소 가운데 가장 무겁고, 또 비중도 높지만, 특히 감손우라늄은 상용으로는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그 용도가 거의 없어, 미국육군에서는 탱크 파괴용 포탄의 탄두로 비교적 대량으로 사용하고 있다.
□ 금속형태의 감손우라늄은 비방사능이 비교적 적다고 하나, 알파와 감마선을 방출하고, 또 부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그대로 처분할 수는 없다. 따라서 안정한 형태로 전환을 시켜 처분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를 용해하여야 한다.
□ 금속합금형태의 연구용 원자로에서 배출된 우라늄은 그 가치가 충분히 높아 재처리를 실시하기도 하나, 금속형태의 감손우라늄을 용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경제성이다.
□ 따라서 미국의 LLNL에서는 가장 경제성이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여, 우선 초기단계로서 기존의 기술보고서 혹은 논문에 인용된 방법들을 총망라하여 금속 우라늄을 용해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여 여기에 소개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원자력연구소에 100여 ㎏의 금속형태의 천연우라늄을 연구목적으로 보유하고 있지만, 감손우라늄 금속은 가지고 있지 않다.
- 저자
- Laue, C. A.; Gates-Anderson, D.; Fitch, T. 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261(3)
- 잡지명
- JOURNAL OF RADIOANALYTICAL AND NUCLEAR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09~717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