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가능 에너지에 의한 가정용 수소생산 (Domestic Hydrogen Production Using Renewable Energy)
- 전문가 제언
-
□ 수소 연료전지로부터 동력을 공급받는 버스 및 택시가 미국, 캐나다 및 독일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0년 안에는 양산체제를 갖출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수소는 지구상에 가장 많은 원소 가운데 하나지만 화합물의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하다.
□ 현재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은 천연가스의 개질에 의한 방법이 대부분으로 약 95%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물의 전기분해법이다. 그러나 전자는 천연가스의 개질에 필요한 에너지도 화석연료로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축되지 않고, 오히려 늘어난다. 물의 전기분해도 수력이나 원자력에 의한 발전이 아닌 경우는 수소생산을 위하여 오히려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늘려야 한다.
□ 최근에 이르러 수소생산에 있어서 요드와 황을 이용한 이른바 IS처리법이 개발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에는 850℃ 이상의 높은 공정온도를 필요로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두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나는 이 공정열을 고온가스 원자로에서 공급하기 위한 원자로의 개발이고, 다른 하나는 공정온도를 낮출 수 있는 촉매의 개발이다.
□ 태양광 발전을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것은 가장 깨끗한 전력 에너지로 가장 깨끗한 수송용 에너지를 만드는 것으로, 태양전지의 가격이 아무리 내려간다 하여도 실현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BILGEN, 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77(1)
- 잡지명
- Sol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7~55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