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정보 탐색의 결정요소: 개관과 평가(Determinants of online information search: a critical review and assesment)
- 전문가 제언
-
□ 전자 기술의 발전은 상업이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 논문은 어떻게 인터넷 기술이 특히 온라인 정보 탐색에서 소비자의 행위를 재형성하고 있는 가를 조사한 것이다.
□ 정보 탐색이 소비자 행위 논문에서의 주요 흐름이긴 하지만 상품과 서비스를 위한 온라인 탐색은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다. 이 논문에서는 온라인 정보 탐색의 결정요소를 연구하기 위한 개념적 골격을 제안하고 있다.
□ 정보 온라인 탐색이 온라인 구매에 대한 선구자이므로 어떻게 소비자가 온라인 정보를 수집하는가에 대한 심층 이해는 인터넷 비즈네스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인터넷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구매 심리가 바뀌고 있는 것은 틀림없는 현상이고, 비즈니스 입장에서 볼 때도 그에 상응하는 변화는 필수적이다. 이 논문에서는 오직 탐색 행위에 대한 분석만을 개관하고 있으나 전자상거래와 같은 가상 시장에서의 소비자의 심리 분석은 계속 연구해야 할 대상이다.
□ 인터넷상에서의 정보 경제학이나 정보 심리학과 같은 가상 학문 분야도 컴퓨터 기술 못지않게 중요하므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인터넷상에서의 사회현상을 다룰 가상 사회 과학의 태동도 예견된다.
- 저자
- Kulviwat, S; Guo, CQ; Engchanil, N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14(3)
- 잡지명
- INTERNET RESEARCH-ELECTRONIC NETWORKING APPLICATIONS AND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45~253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